본문 바로가기

선교용어 INDEX/사

신성론(神性論)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신성론(神性論)

 

 

선교仙敎 _ 신성론神性論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신성론(神性論)

 

선교(仙敎)의 신성론(神性論)은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사상의 핵심인 일심정회(一心正回) 사상에 근거한다. 근원으로의 회귀, 진리의 본질을 추구하는 면에서 선교의 종지인 일심정회(一心正回), 즉 정회(正回)로 집약되고 일심(一心)의 일(一)로 귀결된다.

 

선교(仙敎)의 일심(一心)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절대적인 근원적 일(一), 즉 유일(有一,唯一)로 하여 하느님 환인께서 생무생일체에 부여하신 존재의리 즉 신성(神性)을 일심(一心)이라 한다. 즉, 신성(神性)은 하느님 환인의 일심(一心)에서 비롯된 것이며, 한알(一,桓因)에서 비롯하여 생겨난 한얼(一心,神性)이라는 것이다. 

 

선교(仙敎)를 창시한 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종리(創敎宗理)인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의 근거는 신성(神性)에의 자각,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위한 진리(眞理)의 심구, 선교의 신앙대상인 하느님 환인(桓因)에 대한 절대적 믿음,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본원사상과 한민족 하느님사상(환인사상)에서 비롯되며, 취정원사의 청정주의(淸淨主義) 속신무구청정사상과 관련된다.

 

※연관검색 : 신성, 신성회복, 신성회복대법회, 선교창교종리, 취정원사, 선교사상, 청정주의, 속신무구청정, 신성의 빛, 신성의 꽃, 신성의 숲, 순수신성, 청정신성, 빛의 씨앗, 환인, 환인상제, 환인천제, 하느님환인    

 


 

신성(神性)

_ 선교 고유경전 《선교전(仙敎典)》 중심으로.

 

신성(神性)이란,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부여하신 존재의리(存在義理)이다.

_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88~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신성(神性)이란, 내 안에(囘) 잠재되어 있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씨앗이며 하늘의 성품이다. 나를 감싸고 있는 ’ 안에 있는 진아 는, 내안에 씨앗 의 형태로 잠재되어 있는 나의 신성(神性)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회(正回)란 내 안에 있는 환인(桓因)님의 씨앗 을 찾아내어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는 것, 선교신앙을 통하여 환인하느님께 귀의(歸依)하는 것을 말한다. _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 종지(仙敎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篇, 1988~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태초(太初)에 스스로 하늘이 생겨나시니, 땅에는 하늘의 빛으로 가득하였다. 이에 사람이 생겨나게 하시니 천지인일체(天地人一體) 천지조화(天地造化)가 이루어졌도다.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빛 ‘한 알’이 승선(昇仙)의 머리골에 내려 ‘얼’을 되찾으니 사람의 본래 신성(神性)이 회복되는지라. 일체무상심(一切無想心)으로 승선(昇仙)의 도(道)를 깨닫고, 천지만물에 환인하느님의 빛을 전하여 천리순도(天理順道)에 따라 정회(正回)토록 한다.” _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 종표(仙敎宗標) 천지인합일 천부인(天地人合一天符印)」篇, 1988~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 선교경전 속의 신성(神性) 

_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 중심으로.

 

태초에 스스로 하늘이 생겨나시니, 땅에는 하늘의 빛으로 가득하였다. 이에 사람이 생겨나게 하시니 천지인일체 천지조화가 이루어졌도다.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빛 ‘한 알’이 승선昇仙의 머리골에 내려 ‘얼’을 되찾으니 사람의 본래 신성神性이 회복되는지라. 일체무상심一切無想心  으로 승선昇仙의 도道를 깨닫고, 천지만물에 환인하느님의 빛을 전하여 천리순도天理順道에 따라 정회正回토록 한다.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p187.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우주宇宙의 시공간時空間이 태초太初의 일一, 즉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존재하시는 우주의 중심中心인 일심一心으로 회귀回歸하는 것을 말한다.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온 마음을 다해 환인하느님께 귀의하여 신성神性을 회복하는 것이다.”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p203.

 

정회正回는 바른 곳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환인하느님을 섬기는 것이다. 정회는 환인하느님을 신앙하는 선교에 귀의歸依하여 승선昇仙의 도道를 수행하는 것이며, 내 안에 들어있는 환인桓因님의 씨앗을 찾아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는 것이다.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p211.

 

의 는 을 의미한다. _『仙敎』제9호 仙敎詳考 “환인의 문자적 해석 참조. 나를 감싸고 있는 안에 있는 진아 는, 내안에 씨앗 의 형태로 잠재되어 있는 나의 신성神性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회正回란 내 안에 있는 환인桓因님의 씨앗 을 찾아내어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는 것, 선교신앙을 통하여 환인하느님께 귀의歸依하는 것을 말한다.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p211.

 


 

【 선교창교와 신성회복 

 

「선교창교(仙敎創敎)란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의 천부인 계승과 선교교단 창설, 선교종헌 제정」으로 정의(定義) 된다.  

환기9194년 선기31년 정축년 (서기 1997년),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한국고유신앙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종맥을 계승하여 “선교(仙敎)” 창교. “한민족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천명(闡明). 선교종헌(仙敎宗憲) 제정, 선교(仙敎) 교명 선포.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는 1988년 환인상제님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과 선교 상왕자의 종위(宗位)를 교유받아, 선교(仙敎)의 종지(宗旨)인 일심정회(一心正回) 수행에 들어, 1991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을 대각하여 선교(仙敎)를 창교, 1997년에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오로지 환인하느님을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하나의 교화(敎化) 하나의 종맥(宗脈)”을 의미하는 일교일종선교(一敎一宗仙敎) “선교종헌(仙敎宗憲)”을 제정 반포하니, 이 때가 1997년 음력 3월 3일이다.  

선교교단(仙敎敎團)은 종단(宗團)과 각 교당(敎堂) 모두 공통적으로 매년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을 기념하는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를 봉행하여 한민족의 하느님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상제의 향훈과 선교를 창교한 취정원사에 감은공례를 올리는 전통이 있다.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법회는 민족종교 선교의 고유의례이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선교용어 INDEX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림원사(仙林院史)  (0) 2017.08.04
쌍비조락(雙飛朝樂)  (0) 2017.08.04
선교 창교절, 음력 3월 3일 신성회복대법회  (0) 2017.08.04
승선(昇仙)  (0) 2017.08.04
선교 고유경전 『선교전(仙敎典)』  (0) 2017.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