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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공법(仙道功法)

선교(仙敎)의 선도수행법 中 무예선(武藝禪)

<출처>

1.『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9권 _ 국립중앙도서관


*** 본문의 저작권은 재단법인선교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선교용어사전





선도공법(仙道功法)



 선교(仙敎) 수행법 중 무예선(武藝禪)을 말한다.




선교의 경전의 선도공법


선도공법은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환인하느님의 교화선敎化禪으로, 선교仙敎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 천지만유天地卍流 오행지순五行之順 예농일종藝農一種 농선農禪 희가락可羲可諾 화영성화華迎晟和 선도교시仙道敎示 참선參禪 무도일행武道一行 근이상화根理相化 여법선학如法仙學 긍지긍야亘至亘 무예선武藝禪 中을 무예선武藝禪 말하는 것이다. _仙敎典禪農武 根理相化 篇


<출처>

1.『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9권 _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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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공법의 창시

 

선도공법은 한민족 선도仙道의 맥을 이어온 선학仙學의 심구자究者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훈도訓導로써 마침내 이루어졌다. 선도공법은 환인桓因 _ 환웅桓雄 _ 단군檀君으로 이어져 내려온 신인, 선인仙人의 선수행법仙修行法을 계승한 것이다.

 

한민족 유구한 역사 속에서 파란만장한 우여곡절을 겪으며 한국 선도仙道의 정맥正脈은 끊어질 위기에 처했으니, 선교仙敎가 우리 민족정신民族精神의 근간根幹이 되어왔음에도 정치와 외권력의 편향에 따라 잠식되고, 중국사대모화사상中國事大慕華思에 의해 도교道敎의 일부로 인식되어지거나, 아예 우리의 선교仙敎가 그 이름을 잃고 중국의 도교사상과 관련되지 않으면 그 정체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위기에 처하여,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을 이었다 해도 그 중중衆中의 계보가 결국은 중국中國과 닿아 은연중隱然中 그것을 자랑하니 실로 한탄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선교仙敎를 계원창교啓元創敎취정원사聚正元師님께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뜻을 받들어 환인하느님桓因上帝 환국桓國 - 환웅천왕桓雄天王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 - 군왕검檀君王儉 고조선古朝鮮 으로 이어져 내려온 한민족韓民族 고대古代 선수행법仙修行法의 종맥宗脈을 계승繼承하시어 전하시니, 바로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무예仙人武藝 선도공법仙道功法 .

<출처>

1.『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9권 _ 국립중앙도서관


*** 본문의 저작권은 재단법인선교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선도와 선도공법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 바로 선도仙道이다.

선교仙敎는 종교宗敎 이전以前의 교화敎化이니, 지구상의 모든 종교위시하여 천문·지리·역학·의학·주술·무예·참선·농법을 비롯한 인간의 의··주 전반적인 것 일체가 선교에서 비롯되었다.

 

종교宗敎란 마루 종에 가르칠 교이니 종통宗統에 따라 이어져오는 근본적인 가르침을 말한다. 그러하니 세상 만물萬物근본이치根本理致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었음이고,“선교仙敎로써 世上을 교화敎化하는 일체一切의 방식方式 , 선교의 교화선이 바로 선도仙道인 것이다. 동양의 유불도儒彿道는 선교의 교화선인 선도仙道에서 파생派生된 것이다. 그래서 환인하느님께서 일러 말씀하시기를 유불도를 포함한 세상권역世上圈域의 일체도리一切道理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_仙敎典이라 하신 것이다.


선도공법仙道功法 실질적으로 선도仙道를 이루기 위한 실체적 수행의 법과 단계段階를 말하는 것이므로, 선교仙敎의 선수행법仙修行法따라 정진하는 현실적인 노력과 구체적인 방법 외에도 반드시 선인이 되고자하는 열망, 법계를 준수하려는 의지, 환인하느님을 섬기는 경외심, 이에 따른 하늘의 계시啓示와 삼가 재계하여 행하는 실천이 필요하다. 현대에는 환국선도桓國仙道의 종맥宗脈이 단절斷切 되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선도仙道를 행하고자 하여도 그 법을 알지 못한다.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인간의 몸으로 신의 길을 열어가는 것이므로 하늘의 계시啓示가 없이는 절대로 이룰 수 없다. 환웅천왕桓雄天王께서 태백산太白山으로 하강하시어 개천開天하여 하늘의 문을 열고 선도를 세웠으나, 이제 그 맥이 절멸되어 하늘의 뜻을 받을 길이 없.

 

이러한 이유로 어떤 이들은 중국의 신선술神仙術을 하늘처럼 떠 받들수행하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평생을 부유하며, 혹자는 없는 을 지어내어 수행자들의 눈과 마음을 흐리고 있으며, 중국의 것을 언의言衣만 우리의 것으로 바꾸어 선도仙道에 대한 대중의 열망을 이용하여 돈벌이를 하는 일이 비일비재 한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이러한 패습悖習을 폐하고 환인시대桓因時代로부터 전하여지는 가비전仙家秘傳 선도공법仙道功法의 체계를 세우니, 선교仙敎 계원창교주啓元倉敎主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인하느님桓因上帝의 뜻을 받들어 다시금 선도仙道의 천통天統을 계승하시니 선도공법仙道功法으로써 온 세상을 교화하기에 이르렀음이다.

<출처>

1.『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9권 _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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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공법 명칭의 의미


仙道功法 /

 

은 사람 과 뫼 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은 땅이 솟아 하로 향하고, 하늘이 내려와 땅으로 임하는 곳이니,“은 천지합일처天地合一處 이다.

 

천지의 합일처 에 사람이 함께하니 은 천지인天地이 합일合一된 모습이다. 또한 산은 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은 주변과 격리된 신성한 지역을 의미한다. 신성한 지역 늘의 뜻 이 내리는 것이니, 소도蘇塗 · 에서 하늘과 소통· 하는 사람 · 의 모습이 이다.

 

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어 하늘의 뜻과 통한 천통天通자를 의미하며 하늘의 뜻에 따라 백성을 교화敎化하는 존재를 말한. 은 하늘과 소통疏通하고 대인大人 · 대웅大雄 · 환웅桓雄으로 불리었으며 과 같다.

 

이러한 은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향훈響暈을 도래到來 받는 자에서 비롯되어 환웅桓雄, 단군檀君으로 이어졌으며, 이후로도 선인이 백성을 다스리는 전통은 한민족이 세운 나라에서 대대로 이어졌으, 신라新羅를 신국神國이라 함 또한 이와 같아서 하늘의 뜻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나라라는 뜻이다.

 

仙道功法 /

 

는 머리 와 갈 로 이루어져 있으니, “는 우두머리가 행하는 바를 말한다.

 

고대사회는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사회이니, 우두머리는 제왕帝王이며 제사장祭司長인 선을 말한다. 이후로도는 선인仙人을 뜻하는 글자였으니, 선인이 행하는 모든 법도法道는 언제나 하늘의 뜻을 받들어 행하는 정도正道였으며 하늘의 뜻과 도리道理에 적합한 일이었. 이러한 이유로 도는 도리道理 · 법칙法則 · 원리原理 등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백성들은 선인仙人이 행하는 를 따르면 하면 하늘의 뜻을 따르는 것이 되었기에, 선인을 하늘과 동등하게 보았으며 선인을 신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즉 선도仙道란 선인仙人이 천리순도天理順道에 따라 행하는 수행修行 · 천통天通 · 교화敎化를 모두 일컬음이다.

 

仙道功法 /

 

은 장인 공과 힘 력의 합일이다. 은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장인匠人으로 쓰이고 있으나, 의 원래 의미는하늘과 땅을 잇는다는 것이다. 선도仙道를 수련함으로써 천지天地의 기운과 합合一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은 하늘의 뜻이 땅으로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늘은 천지만물의 상생조화를 주재하고 생사소멸을 주관하시니 이 사람의 원력으로 세상에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의미로 쓰임직도 하다.

 

은 현대의 의미 그대로 힘쓰는 모양이니 하늘의 뜻에 따라 힘써 노력함을 말한다. 하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도록 힘쓰는 , 선인仙人의 경지에 이르고자 수행정진修行正進 함을 의미한다.

 

仙道功法 /

 

은 물 이 흘러가는 것이니, 선도를 이루기 위해 행하는 일정한 수행법으로써 자연自然 _ 스스로 그러한 하늘의 뜻이 땅에 이르는 이치요, 당연當然 _ 마땅히 그러하여 사람이 하늘의 뜻에 따르고자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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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1.『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9권 _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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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 : 선교종무국 faithealer@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