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용어 INDEX/사

선가풍(仙家風)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선가(仙家風)

 

 

선가풍 仙家風 - 선교 仙敎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가풍(仙家風)

 

선교(仙敎)에서 파생한 종교와 도를 칭하는 말. 『仙敎典』에 수록된 선가풍(仙家風)에서 비롯되었다.

선가풍(仙家風)이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에서 파생된 종교와 예법, 선도수행법 일체를 의미한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가 『선교전(仙敎典)』 선농무근이상화(禪農武根理相化) 편(篇)에서 선가풍에 대해 교유하기를 “仙敎以是告 敎化禪 風流以是 仙家風”이라 하였다. 

 

『선교전(仙敎典)』은 환기9194년(1997)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가 집대성한 선교경전(仙敎經典).

※연관검색 : 선교, 선문, 선교교단, 선사상, 취정원사, 선교창교,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선가풍(仙家風) 출처

 

출처1. 《선교전(仙敎典)》 취정원사 著, 1997 정축년.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출처2. 《선교(仙敎)》1호~19호.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발행, 2007 창간 정기간행물. 국립중앙도서관.   
출처3.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취정원사 著, 2012. 선교총림 시정원주 감수.
출처4. 《선교_선교신앙(仙敎信仰)》 朴光義 취정원사 著, 2016. 선교종단보존회 편찬.
출처5. 《선도공법》 취정원사 선도공법 공개강좌 www.seongyokorea.net/founding-father 

출처6. 《천지인합일 선교 교화선》 취정원사 선도공법 민족강좌 seondogongpeop.tistory.com/3 

 

 

취정원사(聚正元師) _환국선도(桓國仙道) 창시자

민족종교 선교(仙敎) _ 무예선(武藝禪) 聚正元師 尊影 1994.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국선도(桓國仙道) 선도공법(仙道功法) 창시자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선교에 있으며, 무단이용경우 저

seondogongpeop.tistory.com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가풍(仙家風) 상세내용 1.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취정원사 著, 2012.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3,24
「신서神書·선사仙史라는 것은 선교의 선가풍仙家風을 기록한 책, 또는 선교仙敎의 역사 자체를 일컫는 것이다. 고운 최치원선생이 난랑비서에서 말하는 현묘지도 풍류도는 바로 선교의 선가풍으로써 그 도가 삼교의 정신을 내포하고 있음을 뜻한다. 다시 말해 유·불·도교는 모두 선교의 선가풍이라는 말이다. 」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31
선가풍仙家風 선교의 교화선으로 파생된 종교와 예법, 선도수행법 일체.『仙敎典』禪農武 根理相化 篇에 선가풍을 일컫기를“仙敎以是告 敎化禪 風流以是 仙家風”이라 하였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44
중국의 신선神仙은 우리 한민족의 선인仙人과는 다른 것이다. 중국의 도가사상과 도교 등은 모두 우리 선교仙敎에서 비롯된 선가풍仙家風인 것이다. 즉 도가道家와 도교道敎는 환인하느님의 교화선敎化禪을 깨달아 태어난 사상이요, 철학이며 종교이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46
진리의 근원인 선교仙敎를 우리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이 땅의 교화의리敎化義理로 내리신 바, 어찌 선교의 선가풍仙家風인 도교의 아래 종속되어 환인하느님을 그들의 후손으로 취급하려는 것인가. 이러한 씻을 수 없는 불경不敬은 유교와 불교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니 이는 뿌리를 알지 못하는 무지함에서 비롯되는 일이다. 중국의 도가사상과 도교를 접하고 그것이 오히려 우리의 것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 한국선도의 맥을 찾는 일에 전념한다면 그것은 참으로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다. 신라시대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도 당나라에 유학하여 도교를 배우지만 도교가 우리의 선교仙敎, 풍류 風流의 교敎를 세운 선仙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당당히 선교仙敎의 역사를 밝히지 않았던가.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50
선교풍류이시선가풍仙敎風流以是仙家風 『仙敎典』에 나오는 선교에서 파생한 종교들을 칭하는 말. 도교·불교·유교 등을 일컬음. 
상고上考한 바, 우리 환국桓國의 선교가 중국의 도교를 낳았음은 물론, 공자와 석가와 노자를 숭함崇咸하는 각각의 유교·불교·도교는 우리 민족의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풍風에 포함되어 있음이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51~252
선도仙道는 하늘로 돌아가는 길, 땅의 사람이 하늘의 사람이 되는 길,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는 길이다. 선도仙道는 문자적 의미로는 ‘스승을 따라 하늘로 돌아감’을 의미한다. 선仙은 ‘산山’과 ‘사람人’의 결합이다. 산은 땅이 솟아 하늘로 향하고, 하늘이 내려와 땅과 하나 되는 천지天地의 합일처合一處이니 환웅천왕桓雄天王이 산山으로 내려오시어 신시배달국을 여시었고 단군왕검檀君王儉도 산山에서 천통天通하시어 선인仙人이 되시었다. _ 「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 「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 」 _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 바로 선도仙道이다. 선교仙敎는 종교宗敎 이전以前의 교화敎化이니, 지구상의 모든 종교를 위시하여 천문·지리·역학·의학·주술·무예·참선·농법을 비롯한 인간의 의·식·주 전반적인 것 일체가 선교에서 비롯되었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52
동양의 유불도儒彿道는 선교의 교화선인 선도仙道에서 파생派生된 것이다. 그래서 환인하느님께서 일러 말씀하시기를 유불도를 포함한 세상권역世上圈域의 일체도리一切道理는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_『仙敎典』이라 하신 것이다. 즉 동양의 유교, 불교, 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도道·리理·철학哲學·사상思想들은 선교에서 파생한 선가풍仙家風이라는 말이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52~253
이는 자신의 혈통적, 사상적 뿌리를 찾아 가고 싶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고대 중국의 통치이념이었던 홍범구주洪範九疇를 설說한 기자箕子 또한 은나라 사람이니, 유교의 뿌리는 한민족의 선교이며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이다. 
도교道敎 또한 선교의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에서 비롯되었다. 도교는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시조始祖로 받들며 황로지학黃老之學이라 한다. 황제를 시조로 하는 도교道敎는 갈홍葛洪의『포박자抱朴子』에 의해서 정립된다.『포박자抱朴子』에는 황제黃帝가 동방의 청구靑邱 _남해에 있다는 신선神仙이 사는 나라, 우리나라에 와서 자부선인紫府仙人에게 삼황내문三皇內文을 받았다고 하였다. 

『환단고기』태백일사 에도 “마침 이때에 자부선인紫府仙人께서 칠회제신七回祭神의 책력을 만드시고 삼황내문三皇內文을 환웅천왕 폐하에게 진상하니, 천왕께서 아름답게 여기시고 삼청궁三靑宮을 지어 거기에 머무르게 하셨다. 공공共工, 헌원軒轅, 창힐倉詰, 대요大撓의 무리가 모두와 배웠다”고 하였으니,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록이 어김없이 동일하고 도교道敎의 뿌리가 우리의 선교仙敎 선가풍仙家風에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54
『환단고기』태백일사 에서 이르기를 “대웅전이란 승도들이 고사를 답습하여 잉칭한 것이다.”하였는데 환웅桓雄은 신웅神雄이라고도 하였으며, “神”은 “大”와 같은 의미로 쓰이므로 환웅천왕桓雄天王의 신당神堂을 대웅전大雄殿이라 한 것이 확실하다. 그러한 점으로 보아 불교 또한 선교의 선가풍仙家風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하다. 

동양의 유교·불교·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도道·리理·철학哲學·사상思想·문명文明들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인 선도仙道 즉, 선가풍仙家風이다. 선교의 교화선敎化禪이며 선가풍仙家風인 선도仙道는 동양뿐 아니라 서양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서양문명의 모체로 알려진 수메르Sumer는 우리 한민족의 선인仙人이 세운 나라로 수메르문명의 특성은 우리의 것과 흡사하거나 동일하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2012. 취정원사 著.  p255~256
상고上考한 내용들은 선도공법仙道功法을 언급하기 전에, 선도공법이 단순히 무예를 연마하는 술법術法만을 일컬음이 아니요,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함이다.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영향으로 동양의 유불도儒佛道와 수많은 철학哲學과 사상思想이 생겨나고, 서양 문명이 형성되었으며 기독교를 포함한 서양의 종교, 철학이 또한 선가풍仙家風의 한 지류支流임을 알아야만 선도공법仙道功法의 참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가풍(仙家風) 상세내용 2.

《仙敎》 선교 정기간행물 朴光義 취정원사 발행, 2012.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仙敎》 2호. 선교 정기간행물 2008. 취정원사 발행.

「仙은 도교道敎의 다른 이름이 아니다. 중국에서는 도교를 선교라 하지 않으며 선교라는 말이 없다.
도교가 우리나라에서 선교로 혼동되는 것은 오해려 우리의 선교사상의 일부가 중국에 전해졌기 때문이다. 환국桓國의 선교仙敎가 중국中國의 도교道敎를 낳았음은 물론, 공자와 석가와 노자를 숭함崇咸하는 유교, 불교, 도교는 우리의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풍風에 포함되어 있음이다. 」 


《仙敎》 3호. 선교 정기간행물 2008. 취정원사 발행.

仙은 도교道敎의 다른 이름이 아니다. 중국에서는 도교를 선교라 하지 않으며 선교라는 말이 없다. 도교가 우리나라에서 선교로 혼동되는 것은 오해려 우리의 선교사상의 일부가 중국에 전해졌기 때문이다. 환국桓國의 선교仙敎가 중국中國의 도교道敎를 낳았음은 물론, 공자와 석가와 노자를 숭함崇咸하는 유교, 불교, 도교는 우리의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풍風에 포함되어 있음이다. 」


《仙敎》 9호. 선교 정기간행물 2009. 취정원사 발행.

「상고이시고上考以是顧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우주宇宙 삼라만상森羅萬象에 깃든 천리순도天理順道 이치理致를 몸으로 깨달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仙人에 이르게 하는 구체적인 선수행법仙修行法이다.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요,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이며, 수행이리천통이시교화修行以理天通以示敎化 선仙으로 이루어 환인하느님의 향훈을 몸에 담아 포덕교화布德敎化하는 무예선武藝禪이다. 」 


《仙敎》 11호. 선교 정기간행물 2012. 취정원사 발행.

「선교의 법문을 익히고 교리를 강독하며 선도를 수행하기에 여념이 없는 나날들이 선제님들의 청아한 기품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우리가 수행하면서 보낸 시간들이 속세에 살면서도 삼가 하여 청정수행한 결과로 선가풍을 이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요,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이며, 修行以理天通以示敎化 수행이리천통이시교화 선仙을 이루어 환인하느님의 향훈을 몸에 담아 포덕교화布德敎化하는 교화선敎化禪이다. 」


《仙敎》 17호. 선교 정기간행물 2016. 취정원사 발행.

선교문화예술보존회(仙敎文化藝術保存會)
사단법인선교문화예술보존회는 2011년 설립된 문화예술단체로써 선교지역문화보존회를 지원하고 선교에서 파생된 선가풍의 문화예술을 발굴하여 원형을 보전하고 현대에 활성화를 도모한다. 」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용어 INDEX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선의(素僊衣)  (0) 2017.08.01
소선일(素宣日)  (0) 2017.08.01
선교용어사전(仙敎用語辭典)  (0) 2017.08.01
선인무예(仙人武藝)  (0) 2017.08.01
선가(仙家)  (0) 2017.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