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용어 INDEX/사

선가(仙家)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선가(仙家)

 

선가 仙家 - 선교 仙敎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선가(仙家)

 

선가(仙家)는 하느님(桓因)을 섬기며 선(仙)을 숭상하는 선교 교단(仙敎敎團)에 포함된 단체와 수행대중의 총칭한다. 선교 종단을 대표하는 재단법인 선교를 비롯한 선교총림 선림원 · 선교종단보존회 · 선교문화예술보존회 · 선교지역문화보존회 및 선교강원과 선교학당, 선교 교구와 교당 · 선제와 선도 · 선교인을 일컬어 선가(仙家)라 한다.

 

※연관검색 : 취정원사, 선교창교선교, 선교교단, 선문 선사상, 선가사상, 선가풍

 


 

선가(仙家) 상세설명

 

선교(仙敎) 교단(敎團) 창설의 의미로는 선교 신앙대상 환인(桓因), 선교 교조 취정원사(聚正元師)에서 비롯된 한국 선교 교단 계승보전의 의미를 갖는다. 즉 선교 교조 취정원사가 환기1985년 선기22년 무진년(1988)에 환인상제님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과 선교 상왕자 종위(宗位)를 교유받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을 대각하고, 환기9194년 선기31년 정축년(1997)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워 창설한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교단(仙敎敎團)과, 취정원사가 정립한 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 선교삼정(仙敎三鼎)의 계승구조를 말한다.

 

수행적 의미로는 선교(仙敎) 교단(敎團)의 선교총림(仙敎叢林) · 선교강원(仙敎講院) · 선교율원(仙敎律院)의 출가선제(出家仙弟)와 재가선제(在家仙弟) 및 선교 교단의 일정한 계(戒)를 수계하여 선교의 교리와 법도에 따르는 선교수행대중과 선교수행처를 일컫는다.

 

한민족의 민족사적 의미에서 선가(仙家)는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에 그 뿌리는 둔다.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운 취정원사는 선가(仙家)의 의미를 환인(桓仁)의 환국개천(桓國開天) · 환웅(桓雄)의 신시개천(神市開天) · 단군(檀君)의 소도개천(蘇塗開天), 그리고 환기9194 정축년 선교개천(仙敎開天)으로 선가(仙家)의 선맥(仙脈)을 정의한다.

 

포괄적 의미으로 선(仙)을 추구하는 선도수련단체 등을 선가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중국의 도교 · 신선술 · 외단학 · 내단학 · tao 등을 답습하여 우리 한민족의 선(仙)과는 근본이 다른것이 대부분이다. 즉 선(仙)의 계보를 중국에서 찾아 사상의 기저를 중국에 두거나, 말로는 우리의 신선도 풍류도 신선사상 낭가사상 등을 계승했다고하면서 중국의 단학(丹學)과 타오(tao)를 진리로 내세우고 중국의 수련법을 그대로 따라하며 장생불사 양생술을 내세운 약과 유사의료기구 판매를 하며 변질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우리 고유의 선가라고 하기 어렵다.

 


 

취정원사의 한민족 선사상(韓民族仙思想敎諭文)을 실어 한민족의 고유한 선가(仙家)의 의미를 살펴본다.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 1997. 취정원사 著.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편.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취정원사의 선사상 교유문(聚正元師仙思想敎諭文)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우리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요, 하느님 사상은 한민족의 본원(本源)사상이다. ” _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敎諭).

 

환기9185년 선기22년 무진년에, 상왕자(相往者) 취정(聚正)이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천부인(天符印)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임을 깨달아,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기(仙紀)31년 정축년(丁丑年)에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오로지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라 천명한다. ○ 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구원하고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이다. ○ 한민족 고유의 선(仙)사상을 교유하느니,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 본(本)이요, 본(本)의 령(領)은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온 세상을 창조하신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 한민족 선(仙)사상은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신앙이요, 유불도 삼교는 한민족의 선(仙)사상에서 비롯되었으니, 선(仙)사상의 뿌리인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는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근원종(根源宗)인 것이다. ○ 우리의 선(仙)사상은 장생불사를 추구하는 중국의 도교(道敎) 단학(丹學)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眞理)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선인(仙人)의 선도(仙道)이며, 한민족 고유의 선학(仙學)임을 알아야 한다. ○ 정의(定義)하되, 우리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요, 하느님 사상은 한민족의 본원(本源)사상이다.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지않고 한민족 본원사상에 근거하지않는 중국 연원(淵源)의 단학(丹學) 도학(道學) 신선(神仙) 타오(tao) 등 일련의 선도수련 기수련 문화는, 한민족 선(仙)사상과 근본(根本)이 다른 것이다. ○ 환웅천왕(桓雄天王)은 태백산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강림하시어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을 세우시고 삼칠일을 기한 후 하느님께 제사(祭天)를 지내셨다. 신시(神市)를 계승한 단군왕검(檀君王儉) 또한 조선(朝鮮)을 세우고 하느님을 섬겼음을 역사가 증언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의 계보이며,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사상이다. ○ 한민족에게는 네 번의 개천(開天)이 있으니, 환인(桓仁)의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웅(桓雄)의 신시개천(神市開天), 단군(檀君)의 소도개천(蘇塗開天)과 하느님 환인(桓因)의 천부인(天符印)을 계승하여 선(仙)의 교(敎)를 세운 선교개천(仙敎開天)이 바로 그것이다. ○ 선사(仙史) 연원(沿元)을 살펴 볼진대, 하원갑자(下元甲子) 선사기원(仙史紀元) 환기(桓紀) 9194년, 상왕자(相往者) 계수(啓壽) 선교기원(仙敎紀元) 선기(仙紀) 31년, 선사정축기보(仙史正丑紀譜) 선교정회(仙敎正回) 1기(紀) 원년(元年), 1997년 정축년의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창교를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 1997. 취정원사 著.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편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 중 일부내용 발췌.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본문 및 교리용어 무단 사용시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클릭, 취정원사 선(仙)사상

 

취정원사 선사상(仙思想) | 한국의 선교

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한민족 본원사상,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사상,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한민족 연호 선사기원(仙史紀元) 환기(桓紀), 선교 교단

www.seongyokorea.kr

 

 

 

 클릭, 선(仙)사상 언론보도 상세보기

 

1. 세계일보  선사상이 고대 한국으로보터 이어져 내려온 국가이념(2017.05.17)

 

선교총림선림원,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 선교’ 공개강연회 개최

재단법인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환인집부회가 후원하는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의 ‘선학(仙學)’ 첫 번째 공개강연회가 지난 7일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유불도(儒彿...

segye.com

2.한국경제  선교총림선림원 선학(仙學) 공개강연(2017.05.08)

 

선교총림선림원 '선학 첫번째 공개강연회' 7일 성료

선교총림선림원 '선학 첫번째 공개강연회' 7일 성료, 산업

www.hankyung.com

3.시민일보  한민족 선사상은 한 시대를 풍미한 유행이나 사조가 아닌 국가이념(2017.05.08)

 

민족종교 선교,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 선교(仙敎)” 공개강연회 개최

선교(仙敎)는 한민족고유종교, 유불선(儒佛仙)은 유불도(儒彿道)가 옳은 표기

www.siminilbo.co.kr

4.종교신문 민족종교 선교, '한민족 선사상과 독립항쟁' 공개강연회(2017.08.18)

 

민족종교 선교, ‘한민족 선사상과 독립항쟁’공개강연회 - 종교신문

선교총림선림원은 지난 15일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기념식과 함께 ‘한민족 선(仙)사상과 독립항쟁: 단재(丹齋) 신채호 선생의 동국고대선교고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

www.jknews.kr

5.중앙일보 도교는 우리의 선사상을 흠모한 중국에서 발생한 신선술(2017.05.08)

 

선교총림선림원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 仙敎’ 강연회 개최

재단법인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환인집부회가 후원하는 이날 강연은 선교종단의 종정 박광의 취정원사가 선교(仙敎)의 사상과 철학을 집대성한 ‘선학(仙學)’의 대중화 선포 이후, 첫 번

news.joins.com

6.종교신문  한민족 고유 선사상은 수 세기에 걸친 국가이념(2017.05.11)

 

선교총림선림원,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 선교’ 공개강연회 개최 - 종교신문

재단법인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환인집부회가 후원하는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의 ‘선학(仙學)’ 첫 번째 공개강연회가 지난 7일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유불도(儒彿道)

www.jknews.kr

7.종교신문 고대의 선사상을 집대성해 종교적 체계를 갖춘것이 지금의 선교종단(2017.08.18)

 

민족종교 선교, ‘한민족 선사상과 독립항쟁’공개강연회 - 종교신문

선교총림선림원은 지난 15일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기념식과 함께 ‘한민족 선(仙)사상과 독립항쟁: 단재(丹齋) 신채호 선생의 동국고대선교고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

www.jknews.kr

 


 

취정원사의 선사상 출처 

1.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정축년.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2. 《선교(仙敎)》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발행, 2007 창간 정기간행물. 국립중앙도서관.   
3.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취정원사 著, 2012. 선교총림 시정원주 감수.
4. 《선교_선교신앙(仙敎信仰)》 朴光義 취정원사 著, 2016. 선교종단보존회 편찬.
5. 《한민족 선사상의 뿌리, 유불선 삼교의 근원종, 선교》 취정원사 민족강좌, 2017. 김대중컨벤션센터
6. 《한민족 선사상과 독립항쟁》 취정원사 민족강좌 2017. 김대중컨벤션센터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본문 및 교리용어 무단 사용시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용어 INDEX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교용어사전(仙敎用語辭典)  (0) 2017.08.01
선인무예(仙人武藝)  (0) 2017.08.01
선가사상(仙家思想)  (0) 2017.08.01
선가선(仙家禪)  (0) 2017.08.01
선인(仙人)  (0) 2017.08.01